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s

부동산을 투자 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지표와 부동산 세금 종류

by JiJi FIRE 2022. 9. 5.
반응형


부동산을 투자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지표들이 있다.

내가 읽은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에 의하면, ‘사람’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한다.
집을 사는 것은 사람이다. 사람=수요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투자가 쉽지 않다. 사람과 관련된 지표는 아래와 같다.

1. 인구수
인구수에 따른 주택 수요가 달라지기 때문에 인구수 확인은 부동산 투자에 중요한 요소이다. 인구의 증감은 ‘부동산 지인’ (aptgin.com)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화면 상단의 빅데이터 지도를 누르고 우측 탭에서 인구를 선택한다. 설정값을 인구 증감률에 두고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면 해당 기간 동안의 증감률을 확인할 수 있다.

2. 가구수
가구 수 의 변동은 인구수보다 더 중요한 지표이다. 최근 1인 가구의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1인 가구의 부동산 수요가 높아졌다. 요즘 MZ세대들은 그저 그런 원룸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과 함께 살았던 아파트 같은 곳에서 혼자 살더라도 시작하고 싶어 한다. 가구수를 확인하려면 부동산 지인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지도’를 클릭하고 ‘세대’를 클릭한다.

3. 공급과 시장 상황 파악
주택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확인하되, 공급이 지속되면 매매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향후 3년간 입주물량, 아실과 아파트 지인이라는 웹사이트에서 3년간 입주물량을 확인할 수 있다.
아파트 미분양률: 미분양률은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략적인 데이터만 필요한 경우 네이버에서 미분양 주택수 를 검색하면 쉽게 정보가 나온다.

4. 경매 낙찰가율
경매는 일반 매매에 비하면 실수요보다는 투자 수요가 더 많다. 낙찰가율은 감정가 기준으로 산정하게 된다. ‘대법원 경매정보’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동산 세금 종류

부동산 세금 종류에는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가 있다.
취득세: 매수할 때 내는 세금
보유세: 보유하는 동안 내는 세금
양도세: 매도할 때 내는 세금

주택 매매 취득세는 아래 표와 같다.




보유세: 보유세에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있다. 두 세금 모두 6월 1일 기준으로 부과된다. 두 가지 세금 모두 시세가 아닌, 공시지가 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한다.
양도소득세: 부동산을 매도할 때 세금을 내는데, 산 가격과 판가 격의 차이 즉, 내가 집을 통해 얻은 시세차익에 대해 부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