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치료기 - 피해야 하는 음식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관절염을 한약치료로 함께 병행하는 것을 결심하면서 한의원에서 피해야 할 음식 리스트를 전달해 주었다.
사실 리스트를 보고 할 말이 없어졌다. 거의 이 세상의 모든 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것 과 같은 통보였다. ㅎㅎ
피해야 할 음식
밀가루 음식 및 당질 음식(라면, 피자, 빵, 떡, 과자, 스파게티 등) 우유, 치즈, 각 종 유제품, 계란 (드실 경우 흰자만 섭취 가능), 조미료, 방부제, 색소 등의 식품 첨가물이 들어간 식품, 육류 (끓이거나 삶은 형태의 살코기는 소량 섭취 가능, 루푸스 환자는 닭고기 절대 금지), 커피(모든 커피),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햄버거, 소시지, 햄, 감자튀김, 어묵, 어묵 등) 지방 성분 (삼겹살, 버터, 기름), 통조림 저장음식(참치, 과일, 햄 통조림), 술, 담배, 초콜릿, 케이크, 사탕, 등 단 맛 음식, 아이스크림, 냉수, 차가운 음료 (차가운 상태 음식), 인삼, 홍삼, 산삼, 강황, 벌침, 유황, 황기, 녹용, 보양식 등 면역력을 올리는 약재 금지.

나는 이미 나의 최대 밀가루 음식을 최대한 끊었다. 사실 100% 끊을 수가 없어서 거의 70% 정도는 끊은 것 같다. 최근 친구와 만나 소고기 스테이크와 디저트로 애플파이 등을 먹었더니 갑자기 염증이 확 올라오는 것이 느껴져서 정말 음식과 관련이 깊다라고 생각 들었다. 한약을 시작하고 거의 사과, 키위, 오렌지, 방울토마토, 고구마, 곤드레밥, 고등어, 등등 몸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를 많이 하려고 노력했지만 식단이 가장 어렵다. 류마티스 환자들이라면 식단일기를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매일매일 내가 먹고 있는 음식이 무엇인지 보고 어떤 음식을 먹었을 때 염증을 유발하는지 까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류마티스 전문가들은 음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류머티즘 환자들의 식이조절로 인해 염증 및 통증 수치가 많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나는 지금까지 항상 음식을 먹고 스테로이드를 섭취했기 때문에 어떤 음식이 염증 유발이 되는지 알 수 없었다. 최근 식단일기를 쓰면서, 내가 어떤 음식을 자주 먹는구나 알 수도 있고 이로 인해서 반성(?) 하는 시간까지 갖게 되었으니 ㅎㅎ… 아직은 완벽히 건강식으로 넘어가지는 못했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열심히 매일 도전하려고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류마티스 환우들도 포기하지 않고 건강식을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