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Supply Chain Management(SCM)? SCM이란 무엇인가?
Supply chain management 이하 SCM이란 무엇인가?
구글에서 찾은 위키피디아가 정의하는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는 아래와 같다.
In commerce, supply chain management (SCM) is the management of the flow of goods and services between businesses and locations. This can include the movement and storage of raw materials, work-in-process inventory, finished goods, and end to end order fulfilment from point of origin to point of consumption. Interconnected, interrelated or interlinked networks, channels and node businesses combine in the provision of products and services required by end customers in a supply chain.
한국어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비즈니스를 하는데에 있어 제품이 생산부터 최종 사용자까지 전달되는 전체 흐름에 대한 프로세스다. 이 프로세스는, 생산(manufacturing)에 필요한 자재 구매, 재고관리, 오더 관리까지 포괄적인 영역이다. 1982년, Booz Allen Hamilton이라는 컨설팅 회사의 컨설턴트였던 Keith Oliver라는 사람이 Financial Time의 인터뷰 중 supply chain management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보통 SCM의 개념보다는 크게 구매팀, 물류팀, 고객서비스팀으로 분류하여 operation (운영)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코로나로 인한 생산 및 물류이동에 대한 중단(interruption) 및 지연(delay)으로 인하여 전 세계가 다시 scm에 주목하고 있다.
SCM field에 몸을 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SCM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하고, SCM역할의 한 부분인 Demand planner로서 나의 경험을 정리하고 공부해 나가려고 한다.